탄원서 작성요령 - Lawd
 
송치단계꿀팁
 
기소단계꿀팁
 
재판단계꿀팁
 
형사 / / 2023. 3. 30. 15:19

탄원서 작성요령

반응형

 

탄원서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어쩌다가 어렵고,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속상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탄원서를 써야 하는데, 어떻게 써야하는지 몰라 당황하고 계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살면서 쓸 일이 없었으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 탄원서 작성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음은 조급하실테지만 잘 쓰셔야 하니 차근차근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충분히 진심과 진정성이 담긴 탄원서를 쓰실 수 있으실겁니다. 

 

 

탄원서

탄원서란

 

개인이나 단체가 국가나 공공기관에 억울한 사정을 진술하거나 선처를 바란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탄원서를 작성하는 것은 대부분 본인이 아닌 제삼자가 대신 억울함을 호소하며 선처를 바라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A4용지 1장에서 2장을 기준으로 두고,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정중한 어투와 태도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원서가 유무죄를 결정짓지 않지만 결국 판결도 판사인 사람이 하기 때문에 판사의 마음 무게추를 피해자 또는 피고인에게 유리하게 기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진심을 담아 작성하기 바랍니다. 

 

 

탄원서 작성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진심과 진정성이 담긴 안타까움으로  사실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타이핑보다는 직접 자필로 쓴 반성문 형식이 진심 전달력 면에서는 효능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큰 차이는 없으니 원하시는대로 타이핑 또는 자필로 작성 하시면 됩니다. 혐의를 인정하는 피탄원인이라면 '존경하는 판사님 법의 관용아래 선처를 부탁합니다' 라고 쓰고, 혐의를 부인하는 피탄원인이라면 '존경하는 판사님 오해가 있으니 잘 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라고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음으로 실질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탄원이유입니다.탄원이유 작성법은 보통 피고인의 가족, 친지, 직장동료, 단체등에서 많이작성들을 하시기에 범죄이전의 살아온 법규의식 과 범법행위 와의 연관성 탄원인이 깊이반성 한다는 내용등이 제3자의 입장에서 작성되야 할것입니다.

 

 

다음 그리고 객관적 첨부자료들을 가능한첨부하는것이 좋습니다.신분증과 가족일시 가족관계증명서 를 첨부해야합니다.연명작성시 모두서명해 탄원의지를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

 

 

탄원서

탄원서의 종류

 

1. 교통사고 탄원서

2. 음주운전 탄원서

3. 범죄 탄원서

4. 소송 탄원서

5. 선처 탄원서

6. 비즈니스 탄원서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원서와 관련된 서식은 탄원서, 진정서, 합의서, 반성문, 고소장, 고발장, 경위서, 취하서, 각서, 서약서가 있습니다.

 

 

탄원서

 

탄원서에 들어가야 할 사항

 

1. 최상단에 탄원서 제목

2. 탄원서가 제출될 법원, 검찰, 경찰의 관련 사건번호

3. 피탄원인의 성명

4. 탄원인의 성명

5. 주민번호

6. 주소

7. 연락처

8. 피탄원인과의 관계 등 인정사항

9. 탄원취지

10. 탄원이유

11. 신분증 사본

12. 가족관계증명서

13. 제출날짜

14. 탄원인의 서명 날인

 

 

탄원서

 

탄원서 작성 시 주의사항

 

탄원이유는 자유롭게 적되 제3자가 안타까운 마음을 호소하여 선처를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탄원서에는 사회적 유대관계를 분명히 하는 점, 진지한 반성을 하고 있는 점, 부양가족에게 곤경을 줄 수 있는 점 등 행위자의 감경요소에 포함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1. 핵심 말하기

 

탄원서는 권리 의무관계와 사실관계를 명확하고 객관적이게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수신 관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눈에 보기 쉽게 핵심만을 말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2. 진실만 쓰기

 

만약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려고 허위로 탄원서를 작성하게 되면, 오히려 당사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사실관계와 과정, 사건의 진상을 명확하게 하고 탄원서를 작성하게 된 이유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탄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절대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사실을 부풀리는 등, 확인할 수 없는 소문과 같은 내용을 탄원서에 작성하여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3. 객관성을 가지고 사실관계를 작성하기

 

언제, 누가, 어디서, 어떻게, 왜, 무엇에 대한 내용을 담은 육하원칙에 맞춰 내용을 작성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장황하게 전부 넣는 것보다는 필요한 일부분을 객관성을 가지고 일목요연하게 사실관계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탄원서 작성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확인하기

 

탄원서를 작성할 때에는 입증할 만한 증거 자료까지 덧붙여 탄원서의 내용에 더욱 신뢰감을 더해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교통사고에 대한 탄원서라면 실제 현장에서 사고 현장을 목격한 사람의 증언이나, 채무 관계에 대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차용증과 같은 자료들은 충분한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깔끔하게 정리하기

 

탄원서를 작성할 때에는 A4용지 1장에서 2장 범위에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폰트 사이즈가 너무 작아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최대한 정중하고 예의 바른 태도가 드러날 수 있게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서

설득력 있는 탄원서 작성법

 

1. 가족들이 개별적으로 탄원서를 작성

 

부모님 또는 가족 탄원서 이렇게 작성하는 것보다 아버지 탄원서, 어머니 탄원서, 형 탄원서, 누나 탄원서 이렇게 나눠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수고롭더라도 모든 가족이 탄원서를 각자 한 통씩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재판부도 더 많은 고민과 고려를 할 것입니다.

 

2. 컴퓨터로 작성하지 말고 손글씨로 작성

 

컴퓨터로 작성하면 잘 보일지 몰라도 성의가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손글씨로 한 글자 한 글자 깔끔하게 작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연애편지를 받았는데 타이핑 친 편지는 보기는 좋지만 감동이 없고, 손 편지는 조금 알아보기 어렵지만 진심과 감동이 느껴지는 것과 같습니다.

 

3. 피탄원인과 관련된 사진 자료 많이 제출

 

아무래도 글 보단 사진이 더 전달력과 신뢰도가 높습니다.  비록 피고인이 잘못을 저질러서 재판을 받고 있지만, 평소 착하고 성실한 사람이었으며 한순간에 실수로 이번 사건이 발생하였음을 보여주기 위해 가족사진과 같이 피고인이 평범한 생활을 하던 착한 시민이었음을 보여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피탄원인과 관련된 미담을 강조

 

피고인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행한 선행이나 미담이 있으면 가급적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5. 가족들이 피고인을 계속 잘 지키고 지도할 것임을 강조

 

이번 사건을 선처해주시면 가족들이 나서서 두 번 다시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잘 지도하겠다는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들을 싹 다 못했다 하더라도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이 있습니다. 피해자의 처벌불원 탄원서를 받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사죄하고,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피해자가 처벌불원 의사를 담아 탄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한다고 하면 최고의 탄원서가 될 것입니다. 판사도 판결을 함에 있어 심리적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어 선처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원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어 피탄원인과 탄원인의 평화롭던 일상으로 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탄원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03.30 - [분류 전체보기] - 탄원서 양식, 탄원서 예문 다운로드

 

탄원서 양식, 탄원서 예문 다운로드

탄원서 양식과 예문은 어디 있지?라는 생각을 하고 계실 것 같아요! 쉽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도록 남겨드릴 테니 빨리 작성해서 제출하시고, 털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탄원서에 대해서는 지난

l.super-dollar-jackpot.com

 

 

 

초기 대응이 정말 중요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검찰단계, 재판단계는 도와드리기 어려울 수 있지만

경찰 단계 초기 대응은 이 분이 전문가입니다.

 

010-5078-6319

연락해보세요

 

단돈 1만원으로 시간제한 없이 상담하며 초기 대응 도와주십니다. 선불 아니고 후불입니다. 불만족시 돈도 안받습니다.

돈 벌려고 상담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진심으로 당신이 하루 빨리 지옥에서, 일상으로 탈출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재능기부 하신다고 하니 꼭 편하게 연락해서 상담받아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